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공부

LIPS 유저의 약 60%가 쇼핑몰을 의도적으로 구분하여 사용중, 유저 설문조사 조사 결과 발표

안녕하세요. 오늘은 일본 유명 화장품 플랫폼 립스의 앙케이트 조사에 관한 뉴스의 번역을 들고 왔어요. 기사 원문은 맨 아래 참조하세요!  

 

주식회사AppBrew는, 미용정보 플랫폼 “LIPS”의 유저 3,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화장품 구입과 쇼핑몰의 관계에 대해”를 조사. 


30대 이상 유저에서 '전자 상거래 사이트'가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지금, 가장 많이 이용하는 화장품 구입처를 알려주세요"

위에서 아래 순서대로, 드럭스토어, 쇼핑몰, 버라이어티샵, 백화점, 기타


전세대의 약 50%의 화장품 메인 구매처가 “드럭스토어”이지만, 20대부터 “쇼핑몰”의 비율이 증가하기 시작해 30대에서 “쇼핑몰”이 웃돈다. 40대에서도 “쇼핑몰”과 ”드럭스토어”는 같은 결과.

10대에서 “드럭스토어”가 많은 건, 저렴하고 푸치푸라 화장품이 많은 이유도 물론, 신용카드의 연동이 필수인 쇼핑몰에 가입할 수 없다, 갖고 싶은 화장품을 구입할 수 있는 점포가 근처에 별로 없다 등의 요인도 들 수 있다고 예상됨.


작년보다 '쇼핑몰 구입이 늘었다' 

 

"작년에 비해 쇼핑몰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는 빈도가 늘었습니까?"

위에서 아래 순서대로 늘었다, 변화가없다,줄었다


with 코로나 2년째인 올해는, 작년에 비해 전세대 화장품 구입시, 쇼핑몰이용이 증가. 작년보다 통판 시장이 확대된 점은 물론, 화장품·미용업계에서는, “쇼핑몰에서 구입했다”는 후기가 “LIPS”에서는 물론 SNS에서도 많이 볼 수 있던 것처럼 느껴짐. 그 후기들을 본 유저가 "쇼핑몰을 이용→후기를 발신→쇼핑몰이용 유저가 증가"하는 순환이 나타나는 것으로 예측됨.

약 2명 중 1명이 “Qoo10(큐텐)”을 메인의 쇼핑몰로 이용

"화장품 구입시 가장많이 이용하는 쇼핑몰을 알려주세요"

위에서 아래 순서대로 큐텐, 아마존, 라쿠텐, 브랜드공식사이트, 기타, 야후쇼핑


LIPS 유저의 약 2명 중 1명이, “Qoo10”를 메인의 쇼핑몰로서 이용하고 있다. “Qoo10”이 인기인 이유는 화제중인 한국 화장품이나 일본 미발매의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매년 3월, 6월, 9월, 11월의 연 4회 한정으로 개최되는 캠페인인 "메가와리"도 큰 포인트.LIPS에서도 "#메가와리"의 해시태그가 있은 게시물이 2020년에는 3자리수였던 것에 비해, 2021년에는 4자리대로 증가한 점에서도 그 인기를 알 수 있다.

큐텐 다음의 “Amazon”도 인기. 푸치프라 브랜드는 물론 브랜드 수가 많고 또한 프라임회원이라면 다음날 택배가 도착한다는 점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유저의 약 60%가 몇개의 쇼핑몰을 의식적으로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다

"화장품 구입시 두개이상의 쇼핑몰을 의도적으로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다"

위에서 아래 순서대로 네, 아니요

 

유저의 약 60%가 몇개의 쇼핑몰을 의도적으로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다. 또 세대가 상승함에 따라 쇼핑몰을 구분하여 사용하는 경향이 높아지는 것도 특징.

구분하여 사용하는 이유로서
1) 해당 사이트에서 밖에 살 수 없는 아이템이 있다.
2) 더 빠르고, 더 싸게 구입할 수 있는 사이트를 선택한다.

 

반대로 의식적으로 구분하여 사용하지 않는 약 40%부터는
1) 회원등록이 귀찮음(메일이 다수옴)
2)한 사이트에서 구입할 수 있다면 함께 구입해 버리고 싶다.
는 의견도 있다.

· 앙케이트 상세
조사명: '화장품 구입과 쇼핑몰의 관계에 대해'
조사대상: 10대~40대 LIPS 이용 이용자 3,461명
조사기간 : 2021년 11월 8일(월)~15일(월)
조사방법: 앱내설문조사
 

기사원문: 

https://prtimes.jp/main/html/rd/p/000000059.000018721.html